X
STEN 회원이 되시면 테스팅에 관한 많은 정보와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저희가 돕겠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
자동로그인 사용
 
아직 회원이 아니십니까?    
아이디/패스워드를 잊으셨습니까?    

   
일본 IT서비스업계 돌파구 모색중!
글쓴이 : 팀제이 날짜 : 09-10-22 00:27 조회 : 198461

글로벌 경제 위기로 전 세계 IT산업이 침체를 겪는 가운데 일본 IT서비스 진영이 저성장세를 극복하기 위해 다각도로 변화 동인을 분석, 대안 마련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정보산업연합회(회장 신재철)는 일본 경제산업성, 일본정보서비스산업협회의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일본 IT서비스 산업, 미래를 준비한다' 보고서를 통해 일본 IT서비스 업계가 수탁개발에 의존한 저생산성 모델, 인재 수급 불균형 등으로 국가 기반산업으로서 경제성장을 견인하지 못한 채 저성장세에 머물러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IT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표준화된 양질의 IT를 구현하기 위해 IT 자원을 서비스로 `이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이며, 3D 산업이라는 인식과 IT인력에 특화된 인사관리 체제 미비로 인재 수급 불균형이 심화돼 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프로덕트화ㆍ서비스화를 위한 사용자 기업과 IT서비스 기업간의 지적재산권 법적 근거에 대한 정비와 제품 및 기술 개발, 서비스화를 모색하는 IT서비스 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보조금 지원방안 등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가상화, 클라우드 컴퓨팅, 공개 소프트웨어 등의 서비스화를 지향하는 아키텍처와 기술의 발전으로 서비스 중심의 기조로 변화해 생산성 높은 지식집약형의 서비스 제공형 비즈니스 모델로의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사용자 기업에서는 경영전략을 반영한 다양한 IT 수요 발생, IT서비스 기업에 대한 전문성 요구, 글로벌 수준의 IT 대응체제와 수요 확대, IT 리소스를 서비스로 이용하는 IT 사용방식의 변화를 예상했다.

마지막으로 해외 IT기업과의 경쟁구도는 사용자 기업의 글로벌 사업 확대로 자국 기업의 해외 IT 수요를 확보하고자 하는 일본 IT서비스 기업과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글로벌 IT 벤더와의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향후 일본 IT서비스 시장의 변화에 따라 기업은 기술의 프로덕트화ㆍ서비스화를 통한 서비스 제공형 사업모델로 전환하고 사용자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전제로 한 수평분업형 벤더로서 글로벌 수준의 IT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기관은 IT서비스 산업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비즈니스 모델 전환 및 업계 구조개혁의 필요성과 인재 육성ㆍ확보의 중요성을 인지시켜야 하며, 정부는 기술의 프로덕트화ㆍ서비스화를 모색하는 IT서비스 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지원, 지적재산권의 법적 근거 정비, 기술 개발을 위한 산학연계 활성화, 보조금 지원 등의 촉진정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IT 서비스 산업은 2007년 총 매출액이 16조8000억엔으로 2002년 IT 버블을 겪은 이후 연 평균 3.7%의 저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8년 서브 프라임 사태 이후 성장세가 더욱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윤미림 정보산업연합회 책임연구원은 "일본에서는 IT서비스 영역의 저성장세와 관련해 다각도의 현황 파악과 나름의 해법 찾기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며 "많은 부분에서 일본 IT서비스 산업과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는 우리나라도 현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법을 마련하기 위한 시도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기자 DSKANG@

 

*출처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91502010860600002



출처 : 캡틴 플래너
http://www.sten.or.kr/club/club_main.php?cb_id=cb_pl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