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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팅 수업 계획서 (TMMi)
글쓴이 : Won님 날짜 : 11-03-05 17:01 조회 : 108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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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진행하는 형태의 멋진 수업이어서 기대됨과 동시에 어려움도 있을 것으로 사려됩니다. 수업을 잘 마친 분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상당할 것임은 아래 교과목 개요만 보아도 명확할 것입니다. 학생이 소속된 회사가 다양하고 메디슨 등 이미 참여에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있어 아주 실무/실천적이면서도 논문으로서의 가치를 충분히 갖는 결과물이 기대됩니다. 그리고, 예전의 어려웠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개개인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서로 배우게 의도되어 진행상의 문제 소지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수업 방식이 새로우니 미리 테스트 프로세스 심사(진단), 특히 TMMi 관련 내용을 습득해 놓기 바랍니다. 한학기 수업을 통해 투입노력 대비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 교과목 개요
TMMi(Test Maturity Model integration)를 강의하고 스터디함. 그런 후 학생 4~5명이 한 조가 되어 핵심 영역(테스팅 전문분야)을 2~3개씩 맡아 TMMi 테스팅 프로세스 심사 모델을 근간으로 진단하고, 개선방향을 제시 및 합의함. 그런 후 실제 테스팅 관련 개선 활동을 학생의 주도로 밀착 지원하는 과정.
 
수업 결과물은 진단 결과와 개선 제안 내용 및 적용 결과(효과)를 발표자료와 논문 형태의 원고임.
 
진단 대상기업은 실제 테스팅 활동과 프랙티스를 개선하고, 실무 기반의 테스팅 프로세스 및 체계적 테스팅의 학습 경험을 확보함.
 
2. 수업운영방법 개요
교수 강의식(강의내용 일주일전 사전배포)과 학생 주제발표 세미나를 병행
 
3. 학습평가방법
가. 숙제 40% (TMMi 스터디 자료, 발표 자료, 논문 형태의 원고, 기타 서포팅 자료)
나. 발표 40%
다. 출석 20%
 
4. 교재
가. 주교재 : TMMi 중심의 테스팅 프로세스 심사(진단) 교육, 권원일 외, 2010, STA 컨설팅 교육 교재
나. 부교재 : 개발자도 알아야할 소프트웨어 테스팅 실무 3판, 권원일 외, 2010, STA컨설팅
다. 참고문헌 : 소프트웨어 테스팅,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렇게 한다, Allan Page 외(권원일 외 번역), 2009,
에이콘출판
 
5. 수업진도계획
주 별
교수 내용
수업형태
주도자 /
지원자
01
테스팅 프로세스 토론 및 도입
테스팅 프로세스 및 TMMi 소개
(*숙제 : TMMi 모델 내용 발표자료화 하여 조별 스터디 진행)
이론
토론
권원일 /
학생
02
TMMi 핵심 내용 (실습, 공식인증 사례)
(*숙제 : TMMi 모델 내용 발표자료화 하여 조별 스터디 진행)
이론
권원일 /
학생
03
내부 테스트 프로세스 진단 및 개선 위한 실천적 접근법
(*숙제 : TMMi 모델 내용 발표자료화 하여 조별 스터디 진행)
이론
권원일 /
학생
04
TPI 소개, 공식 인증 관련 정보, 회고(Retrospectives, PMI+집단지성토론 방식)
(*숙제 : TMMi 모델 내용 발표자료화 하여 조별 스터디 진행)
이론
토론
권원일 /
학생
05
조별 진단 결과 발표 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06
조별 진단 결과 발표 I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07
조별 진단 결과 발표 III, 회고 (PMI 방식)
실습, 학생발표, 회고
학생 / 권원일
08
조별 개선 제안 발표 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09
조별 개선 제안 발표 I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10
조별 개선 제안 발표 III, 회고 (PMI 방식)
실습, 학생발표, 회고
학생 / 권원일
11
조별 개선 활동 결과 발표 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12
조별 개선 활동 결과 발표 I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13
조별 개선 활동 결과 발표 III, 회고 (PMI 방식)
실습, 학생발표, 회고
학생 / 권원일
14
진단 대상 기업 경영층 대상 최종 발표 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15
진단 대상 기업 경영층 대상 최종 발표 II
실습, 학생발표
학생 / 권원일
16
진단 대상 기업 경영층 대상 최종 발표 III, 회고 (Timeline방식)
(*최종 발표자료를 논문 형태로 변환한 원고 제출)
실습, 학생발표, 회고
학생 / 권원일
 
* 기타참고사항
 
  • 미리 준비할 사항은 학생 모두 TMMi 관련 사전 조사 및 자료 검토 진행
  • 테스팅이 현업의 주 업무가 아니어도 누구나 다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음 (예, 개발자나 개발 매니저의 경우 코드 레벨의 테스팅 관련 핵심 영역을 맡아 조에 기여함. 일반 관리자의 경우도 테스팅 조직과 교육 등의 관련 분야를 맡아 조에 기여함). 즉, 테스팅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 학생들은 조를 적절히 구성하여 다른 시각에서 프로젝트에 기여하도록 유도
  •  강원대학(춘천 소재) 석사과정에 현업에서 테스팅 또는 QA 업무하는 분이 20여분 가까이 있고, 이분 들 중 일부는 수석급 테스팅 컨설턴트임. 이들이 석사과정 수업의 일환으로 학생 소속의 회사나 춘천 인근에 소재한 회사의 테스팅 및 개발 조직을 대상으로 무료 테스팅 프로세스 진단 및 컨설팅 진행.
  •  한 학생이 소속된 회사의 테스팅 조직이 직접적인 인력 지원을 받고,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은 실제 높은 수준의 테스팅 지원하는 경험을 습득하고, 그 연구를 통한 지원 결과물로 가치있는 학술대회 발표용 또는 학회 제출용 논문을 여러편 작성
  •  4~5명이 하나의 프로젝트에 붙어 참여사 직원과 협력하여 한학기 지원해 주면 참여사에 직접적인 도움 주는 것은 물론 의미있는 결과가 산출될 것임
  •  선정되는 회사는 테스팅을 제한된 상황에서 나름의 방식으로 잘하고 있었는데, 지원을 받아 더 완성도를 높인다는 스토리로 선정된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시작부터 제거!

  •  진행 절차
ㅇ   수업참여 학생의 회사 중 한곳을 선정하여 그 회사의 테스팅 완성도를 높여주는 활동 진행. 예를 들어, STA라는 회사에 다니는 학생이 자사의 테스팅 완성도 높이는 노력을 하고 싶으면 신청하고,
ㅇ    나머지 학생들과 교수가 STA의 테스팅을 진단하고 개선 포인트를 파악한 후,
ㅇ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연구하고 실제 지원 제공. 지원하기 전에 토론과 발표를 통해 지원 성과가 있을지 확인 및 예측하고, 지원 중, 지원 후에 논의하고 발표하여 진행을 공유하고 성과가 날 수 있도록 구도 잡음
ㅇ    각자 또는 3인1조의 팀이 적용한 기술 및 기법과 실제 적용 효과를 개선 전과 비교하고 정리하여 학술대회 논문화
 


출처 : 테스팅 대학원 강좌 (강원대학교)
http://www.sten.or.kr/club/club_main.php?cb_id=cb_knu_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