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STEN 회원이 되시면 테스팅에 관한 많은 정보와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저희가 돕겠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
자동로그인 사용
 
아직 회원이 아니십니까?    
아이디/패스워드를 잊으셨습니까?    

     
   
나는 QA는 전체 프로젝트 비용을 절약 하기 위한 조직이라고 생각해.
글쓴이 : 고덕후 날짜 : 21-04-09 21:03 조회 : 2378
이 일을 오래하다 보면 말이죠.
이회사 저회사 다니다가도 말이죠.

QA를 포함해서, 의외로 QA에 대한 잘못된 인식 몇가지를 듣게 되는데.

제가 진짜 최악으로 느껴지는 인식 두가지가 있어요.

1.QA는 테스트만 하는 조직이다. 아무나 할 수 있다.

물론 개발자도 테스트는 할 수 있죠. 잘 하냐는 다른 문제지만. 근데 이 인식이 너무 최악인게, QA에게 QA일을 안주고 다른일을 너무 준다는거에요. BMT도 시키고, 가서 홍보도 하고, 고객 관리도 하고, 출장도 가고. 번역도 시키고..

왜?

2.QA는 자원만 소비하는 조직이다.
물론 인건비도 들고, 테스트를 위해서는 개발자만큼은 아니더라도 그에 준하는 도구들도 준비해줘야 하고 그렇죠.

근데 제가 아는 한 QA는 전체 프로젝트의 비용을 줄여주기 위한 조직이라고요.
여러분들도 자격증 공부나, 책으로 공부할때 보면 심지어 개발자조차도.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동안 제일 많은 비용을 소비 하게 만드는게 발매후의 후처리라는거. 심지어 그 비율이 3:7이 평균일 정도로 심하게 많이 난다고.

저는 1.5 vs 8.5도 본거 같아요.

그런걸 기반으로 한 저 후처리의 비용을 극적으로 줄여주기 위한 조직이라고 전 알고 있는데, 돈 따위는 벌어오지 않으니, 정치적 입지도 줄어들고, 얍잡아 보이고. 그러는걸 무척이나 많이 봤어요.



저러한 인식은 어쩌다가 생긴걸까 생각도 들긴 해요. 직접 안해본건 역시 모르는것일수도 있겠죠.. 전 그런생각도 가끔 들긴 해요.

근데 사장과, 연구소장이나, 개발 팀장은 모르면 안될거 같은데..

특히 QA팀장...OTL 왜?

Test하자!! 21-04-12 12:29
그래서 제대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공부없이 그냥 저냥 일하다보면 단순히 필요하다고 하니까 하는 일로만 알게 되니 왜 필요한지, 어떤 의미가 있는 활동인지 정확히 모르고 하는거죠.
실제로 테스팅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체계가 있고 공부할 내용이 많다는 걸 아는 사람들은 깜짝 놀라곤 합니다. 뭐 공부할게 있냐며.. ㅠㅜ
유럽의 SW테스팅 과목이 별도로 개설된 대학이 많고, 특히 영국은 꽤 오래전부터 SW 관련학과에 SW테스팅과목이 필수 전공 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위에 님께서 말씀하신바와 같이 제가 10여년 전에 왠만한 분들은 아는 테스팅 연구소에 다닐때, 연구소장님이 "테스팅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거잖아?" 하고 자주 말씀하셨는데, 그때만 해도 저도 테스팅 쪽에 입사한지 1~2년차라 제대로된 테스팅 교육은 받은 적이 없고, 그냥 독학으로 공부하며 일하던 때라... '어? 테스팅 아무나 못하는데.. 어떻게 이걸 아무나 해?" 하고 속으로 생각하면서도 그 분은 연구소장님이고 나는 이제 막 테스팅 시작한 사람이라 딱히 논리적으로 대응할 자신이 없어서 대꾸를 하지 못했는데.. 공부를 좀 더 하고 난 다음.. 그게 얼마나 연구소장으로서 창피한 발언이었는지... 알게 되었죠.

우리 모두 제대로 공부해야 합니다. 정말~
Won님 21-04-18 05:17
정말 공감되고, 저도 관련해 할말이 많네요~
<br/>
<br/>언제 기회되면 세미나의 토론으로 함께 얘기해 보면 좋겠네요!